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E027 조형론 (Form and Design)
형태조형은 역사 속에서 인간과 관계를 맺으며 인간의 행위로 형태 짓는 일의 새로운 방법과 사고를 창조해왔다. 본교과목은 건축디자인에 필요한 예민한 관찰력을 길러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힘을 길러주며, 양식이나 방법에 구애됨 없이 독창적이고 다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형, 색, 재질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조형적 감각을 높이고, 형태의 구성, 분석, 재구성 등의 조형원리를 이해하고 사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 조형 능력을 배양한
AEE058 건축설계1 (Architectural Design 1)
비건축공간을 대상으로 기초적 설계과정 및 방법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 창조능력을 기르고 이의 표현능력을 함양시키는 초보적 설계실습과정이다. 이를 위하여 관계되는 이론학습을 바탕으로 실습을 위주로 하는 체험적 수업으로 진행된다.
AEE057 건축표현 (Presentation Technique)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건축작업에 나타나는 공간개념을 실제적 공간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드로잉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투시도법을 중심으로 공간의 형태, 색, 속성등을 학생들이 정확히 인지하고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공간에서의 빛의 이해를 통한 각종도면의 공간적 표현 및 스케치 등의 다양한 표현법들을 연습한다.
AEE059 건축설계2 (Architectural Design 2)
주택작품의 재현을 통하여 건축공간과 도면의 관계를 분석하고 동시에 기초 도면 작성법을 습득한다. 또한 완벽한 모형제작연습을 통하여 주요 건축공간 표현수단인 모형제작능력을 향상시키고, 마지막으로 건축공간과 개념을 판넬제작을 통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정이다.
AEE072 구조의 이해 (Introduction to Building Structure)
건축디자인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건축설계와 구조설계의 매우 긴밀한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비 구조 전문가로서의 건축가가 원하는 형태나 공간을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구조 지식을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구조역학의 기본이 되는 힘, 모멘트, 변형, 변형률, 강도, 강성 등의 개념들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특히, 문제해결에 있어서 단순히 수학적인 공식을 이용하는 단순학습차원을 지양하고, 문제해결의 과정에 필요한 공학적인 원리의 이해와 적용에 중점을 두어 학습함으로써 건축구조역학을 학습할 수 있다.
AEE114 건축산학동행멘토링 (Mentoring for Industry-Academic Partnership in Architecture)
AEE116 글로벌 건축 산학멘토링Ⅱ (Mentoring of Global Architecture and Industry Accompanying StudentsⅡ)
AEE025 서양건축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본 강의는 건축의 기원에서 부터,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근대 이전에 이르는 건축역사를 대상으로 한다. 건축역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통사적 역사서술방식은 지양하고, 각 시대의 양식이 이루어지는 지역적 환경, 사상적 배경, 기술의 지원, 문화적 배경 등과 연계하여 논의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입체적인 관점에서 건축사를 탐구하도록 한다.
AEE060 건축설계3 (Architectural Design 3)
본 과목은 모더니즘의 건축공간 이론을 기초로 한다. 임의의 공간에 소규모의 공공건물을 계획하는 과정을 통하여 건축공간을 구축하는 기본 인자들과 그 인자들 사이의 관계 및 그것들을 둘러싼 환경과 그들과의 관계, 이 모든 관계를 인지하고 재창조하는 주체인 인간의 지각에 관한 물음을 학생들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본강의의 목적이다. 본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은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건축적으로 구축하는 기초적인 방법론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AEE093 디지털건축 I (Digital Architecture I)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건축설계를 표현하는 기법을 익힌다. 컴퓨터의 기술개발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자나 시공자가 의도하는 도면과 정보를 관리 운용한다. 주로 CAAD개론을 비롯하여 작업환경설정, 2차원 상태의 평면적인 도면을 기획하고 작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AEE112 건축구조역학 (Theory of Architectural Structure)
정역학, 재료역학 등 역학의 기본 이론을 토대로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이에 따른 구조물의 변형이나 파괴 등 역학적인 거동을 학습한다. 정정구조물과 같은 단순구조에 작용하는 힘과 변형, 힘과 응력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대부분의 구조물과 같은 부정정 구조물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EE040 건축환경학 (Architectural Environmental Science)
건축물의 여러 가지 기능 중 환경조절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은 쾌적한 온도, 습도, 기류, 시각?청각적 프라이버시, 실내조도, 소음방지 및 각종 건물용도에 적합한 실내환경이 필요하다. 건축환경학은 환경성능의 기본이 되는 열, 빛, 음, 공기환경에 대한 사람의 감각적 반응 및 행동과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이들 환경으로 부터 받는 열적, 시각적, 창각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극소화하고 작업능률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환경조절방법을 다룬다.
AEE042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본 강의는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한국건축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적 건축물이 지어지게 된 배경을 탐구하여, 한국에서 태어나서 성장하고 활동하게 될 수업참가자 전원이 미래의 건축가로서 한국적인 건축의 비젼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건축의 시원에서부터 삼국 및 남북국시대, 고려시대로 이어지는 고전건축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아가 조선시대, 근대 및 현대건축으로 연계되어 지는 건축의 문화사적, 기술사적 의미를 탐구하도록 한다. 양식사적 서술은 지양하고, 궁궐, 성곽, 관아, 학교건축,
AEE061 건축설계4 (Architectural Design 4)
본 과목은 건축설계3의 연장선상에 있는 수업으로서,이번학기 설계의 주제는 인간의 행위가 만들어내는 기능의 건축공간적 재해석과 이로 인해 구축된 단위 기능공간들의 연계를 통하여 근대적 의미의 공간의 거주성과 공간의 수직적 확장을 통한 심도깊은 모던한 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AEE106 건축과 행태 (Architectural and Human Behavior)
1969년 설립된 EDRA(The Environmental Design Research Association)에서 논의된 인간의 행태와 건축?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기존 건축물들을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AEE113 BIM 건축 (BIM Architecture)
3차원 모델을 중심으로 각종 정보를 결합시켜, 이 정보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전 범위에서 보다 정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한 도구인 BIM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그러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습득하며, 종합적으로, 건축설계과정에서 BIM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AEE008 건축법규 (Building Code)
건축물이 위치하게 될 대지, 구조, 설비의 기준과 건축물의 용도 등을 정하여 건축물의 안전, 기능, 미관을 향상시킴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건축법적인 문제해결방법을 강구한다. 건축계획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할 건축법의 내용을 익히고 설계실무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EE062 건축설계5 (Architectural Design 5)
본 과목은 그 동안 습득한 건축이론을 바탕으로 건축설계를 실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이다. 집합주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건축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디자인 과정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집합주택의 선례를 조사/.분석. 비평함으로써 기능적 이해, 디자인 컨셉의 도출, 구체화과정 등에 대하여 배운다. 그리고 대지와 기능분석을 통하여 대지의 물리적조건과 주요한 기능적 요구를 디자인 컨셉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치고 건물을 설계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AEE094 디지털건축 II (Digital Architecture II)
본강의는 건축적 아이디어를 표현한 모형이나 사진, 스케치, 도면등을 이해하며 그러한 형태와 개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건축물 설계에 응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함으로서 설득력있는 표현이 가능하도록 툴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AEE100 친환경건축 (Sustainable Architecture)
건축물로 인해 만들어지는 환경은 거주자의 건강과 안전, 쾌적함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그 건축물의 시공, 유지관리,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지구환경에 부하로 작용하게 되게 된다. 따라서 쾌적한 건축환경을 만들어 내는 동시에 건축물의 전생애에 걸쳐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하를 줄여나갈 수 있는 건축물을 계획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건축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다. 친환경건축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태환경에 친화적인 건축물을 계획하여 지속가능한 건축을 구현내 나가는 데 필요한 건축디자인 방법론을 다루는 교과이다.
AEE031 현대건축론 (Theor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건축행위의 결과물은 언제나 그 행위를 지휘한 건축가의 지성과 문화관의 자취를 드러낸다. 근대건축 이후에 우리에게 알려진 거장들의 건축작업에는 단순히 눈에 보여지는 조형물 이상의 다양한 언어들이 존재한다. 즉 어떤 건축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 과학기술, 사상 등 폭넓은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교과목의 목표는 단순히 건축뿐만아니라 인문사회, 기술 등 거시적인 시각에서 도출된 건축관을 함양시키는데 있다.
AEE043 철근콘크리트구조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철근콘크리트구조의 구성 원리와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하중과 이에 따른 구조물의 변형 및 파괴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도록 강도설계법의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구조물을 구성하는 각 단위부재 즉, 보, 기둥, 슬라브 등에 대한 해석과 설계를 학습한다.
AEE063 건축설계6 (Architectural Design 6)
본 과목은 그 동안 습득한 건축이론을 바탕으로 건축설계를 실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이다. 미술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건축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디자인 과정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미술관의 선례를 조사.분석.비평함으로써 기능적 이해, 디자인컨셉의 도출, 구체화과정 등에 대하여 배운다. 그리고 대지와 기능분석을 통하여 대지의 물리적조건과 주요한 기능적 요구를 디자인컨셉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치고 건물을 설계하는 과
AEE081 건축분석 (Analysis of Architecture)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건축이론가들이 밝힌 건축가들의 건축물들을 선별한다. 먼저, 건축가의 의도를 파악한 다음 학생 자신의 시각에서 비판하여 건축을 보는 비판적 시각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다. 건축과 도시와의 관계, 건축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기존 건축물을 파악한다. 선별된 건축물의 설계자의 의도 및 설계도서를 바탕으로 자신의 건축관을 키워가는 것이 핵심이다.
AEE098 구조시스템 (Structural Systems)
구조역학의 이론을 기본으로 건축물에 적용되는 다양한 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역학적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내용은 단순보, 연속보, 양단고정보, 평면골조, 입체골조, 하중, 케이블, 아치, 절판, 쉘, 초고층 구조, 전단벽 구조 등의 거동특성을 다룬다.
AEE014 건축시공학 (Construction Engineering)
본 교과는 구조, 기능, 미의 3요소를 갖춘 건축물을 각종 건축재료를 사용하여 인간생활 목적에 적합한 건축물생산에 필요한 일체의 기술적, 경제적 행위를 다루는 분야이다. 이러한 목적에 효과적으로 접근함에 있어서는 최적공비로 최단시간에 건축물을 완성하여 최대의 효과를 합리적으로 구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각 생산단계의 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함에 있어서는 원가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에 관한 제반사항을 학습지도하고 건축 시공학의 기초를 배양한다.
AEE051 도시계획 (Urban Planning)
도시의 건전한 발전과 적정 도시 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도시의 토지 또는 시설물의 용도 및 규모와 관련된 도시공간의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의 공간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계획이론 및 기법을 습득하도록 도시의 역사적 배경과 계획기법, 그리고 도시조성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과정을 학습한다.
AEE064 건축설계7 (Architectural Design 7)
본 과목은 그동안 건축물의 설계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규모의 건축설계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과목이다. 특정지역에 대한 맥락을 바탕으로 도시규모의 건축설계과정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한다. 도시공간의 이해, 도시의 사회학적 이해, 도시공간의 구조적 이해, 도시공간의 건축화, 건축공간과 주변 환경과의 합리적 조화를 목표로 한다.
AEE088 건축설비계획 (Building Systems)
건축설비는 일정목적의 건축환경을 유지하기 위하 온도, 습도, 공기청정도, 환기, 소음, 진동 등과 같은 제반 환경조절설비를 비롯하여 급배수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소화설비, 전기설비, 수송설비 등의 적절한 규모와 용량을 계획하여 건축공간을 쾌적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강의한다.
AEE091 구조설계 (Structural Design)
구조물의 역학적 거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 구조물설계에 필요한 간단한 동역학이론과 지진이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실제 철근콘크리트구조물 및 철골구조물에 대하여 정적이론과 동적이론에 입각한 구조설계와 구조해석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행함으로써 구조물의 거동을 직접 경험하고 졸업 후 건축 설계 사무소나 구조설계사무소 근무 시 실무에 필요한 구조실무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AEE097 철골구조학1 (Steel Structures 1)
강구조의 구성 원리와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하중과 이에 따른 구조물의 변형 및 파괴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도록 강도설계법의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구조물의 구성하는 각 단위부재의 설계와 접합방법 등에 대한 해석과 설계를 학습한다.
AEE017 건축재료 (Building Materials)
건축에서 재료는 건축물을 최종 현실화하는 도구로서, 건축의 디자인을 형상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재료는 건축의 디자인과 불과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산업과 건축기술의 발전은 건축재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첨단기술의 영향으로 새로의 재료의 출현이 기대되고 있어, 재료를 사용하는데 있어 상당히 많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건축재료를 활용함에 있어서,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기능적 성능과 디자인 측면에서의 요구를 함께 반영하여 재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
AEE065 건축설계8 (Architectural Design 8)
본 과목은 행정복지센터의 리모델링 설계를 진행한다.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는 인터넷의 발달로 동민에 대한 행정서비스 업무가 줄어들었다. 그리고 주민들의 복지, 문화, 체육시설 등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이러한 시설들에 대한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환경의 변화, 건물의 용도 변화, 건물의 노후화 등에 대응하여 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리모델링이라고 한다.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요구 성능이 변하고 있는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리모델링을 계획함으로써 건축 리모델링에 대한 개념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고, 리모델링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EE099 건물시스템 (Building System)
현대건축 테크놀로지의 기초와 구법의 경향을 이해하고, 건축을 이루는 시스템 요소들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하는 것을 본 과목의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방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나의 건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건축가가 디자인 의도에 부합하는 각 System을 선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AEE101 건축시공학 2 (Construction Engineering 2)
본 교과는 우리의 건설 산업도 세계화 시대에 진입하여 국제화, 개방화의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게 되어 건설공사 규모의 다양화 , 초고층화, 고품질화, 대경간화, 고기능화 되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사명에 대응하여 건축시공에 필요한 지식의 실질적인 정보와 체험을 공유하기 위해 건설경영, 시공관리, 신공법, 신기술 및 신 재료 등 크게 4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현장의 실무를 이론과 접목하여 건설시공실무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새로운 시공기술의 습득 및 과학적 관리기술의 기법 등을 이해시키고 건축생산관리자로서 구비해야 능력과 자질을 배양하기 위해 학습지도 하는데 있음.
AEE108 도시재생 (Urban Regeneration)
도시재생의 이론적 개념과 등장 배경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과 연구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도시재생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도시 건축적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인구감소와 관련된 ‘인구론’, 산업의 쇠퇴와 관련된 ‘산업 및 도시경제’, 주거환경과 관련된 ‘주택 및 도시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AEE117 글로벌 건축세미나 I (global architectural seminar I)
- 본 교과목은 전 세계 다양한 건축가들의 건축철학과 작품들의 건축적 아이디어들을 현장감있게 이해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 건축가들과 직접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수업이다. - 이를 위하여 본 강의는 교수가 학생들에게 대상 건축가의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 및 건축 등을 학생들에게 강의하고, 이후 건축가가 직접 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참가하여 자신의 작품 및 건축철학에 대한 특강을 하며, 마지막으로 교수, 건축가 및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건축적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AEE038 건축적산학 (Architectural Estimate)
건축의 기획단계에 있어서 코스트어드바이스, 설계단계에 있어서의 코스트플래닝, 시공단계에서의 코스트콘트롤 및 건물완성후의 유지관리와 경제성의 추구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시공대상건축물의 생산에 필요한 사전원가를 설계도서에 의해 예측하고 공사비의 각 부분비용을 집적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EE053 설계실무 (Design Practice)
건축설계는 미술, 음악 등 순수예술과는 달리 설계자체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시공되고 완성된 후에는 인간이 건물 안에서 생활해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건축설계는 그 시대의 산업, 기술력, 그리고 기능성을 반영한 결과물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과정은 일반 건축설계과목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건축의 설계에서부터 시공에 이르는 실질적인 사항을 다룸으로써, 건축의 디자인이 구체화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여 졸업 후 실무에서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EE102 건축종합설계1 (Architectural Capstone Design1)
지난 4년간 건축수업을 통하여 습득한 건축설계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설계에 적용하여 1년동안 하나의 건축작품을 완성하는 교과목이다. 먼저 대지선정과 주제선정으로부터 프로그램설정 및 건축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 개인의 기획 및 디자인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1학기동안 프로젝트 설정에서부터 계획설계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한다. 이후 졸업작품전을 통하여 대내외적으로 작품의 수준을 평가받는 것이 특징이다.
AEE107 미래사회와 도시 (Future society and City)
4차산업혁명의 변화가 꽃피우는 공간인 도시에 관한 이론적 탐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미래사회와 도시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수업을 통해 4차산업혁명의 다양한 기술들을 도시와 건축이라는 공간 내에 ‘조정(moderate)’하고, 적절하게 ‘배치(arrange)’하는 전문적 기술과 역량을 축적할 수 있다.
AEE067 건축종합설계2 (Architectural Capstone Design2)
본 강의에서는 이전 학기들에 마무리된 설계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보다 더 실무적인 설계도면 및 보고서를 작성하여 실무에 나아가서 전문 인력으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된다. 주 단위로 진행된 작업들의 최종 결과물은 설계도서로 제작된다. 과제는 일련의 디자인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은 상호관계를 가지고 최종 건축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각각의 과정은 실현 가능한 개념과 기능적 효율성, 법규 및 구조 등에 대한 실재적 관점이 요구된다.